또하나의가족 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헥톤프로젝트(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또하나의가족과 또하나의가족 파트너스 서비스 등의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원과 회사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이용조건 및 절차 등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비스: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하나의 통합계정으로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또하나의가족 관련 다음 각 목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가. 또하나의가족

      나. 또하나의가족 파트너스

    • 또하나의가족: 어르신 돌봄이 필요한 자가 요양병원, 장기요양기관, 실버타운 등 시설을 찾고 상담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또하나의가족 파트너스: 요양병원, 장기요양기관, 실버타운 등의 시설이 또하나의가족에 요청된 상담에 답변하고, 시설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시설전용 서비스를 말합니다.
    • 회원: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만 14세 이상의 자를 말합니다.
    • 이용자: 또하나의가족, 또하나의가족 파트너스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 통합계정: 회사가 제공하는 또하나의가족, 또하나의가족 파트너스 서비스를 하나의 이메일 ID와 비밀번호로 이용할 수 있는 계정을 말합니다.
    • 시설: 서비스에 정보 제공을 위해 등록된 요양병원, 장기요양기관, 실버타운 등을 말합니다.
    • 제휴사: 회사와 운영과 관련하여 제휴 관계를 맺고 회사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합의한 회사를 의미합니다. 제휴사는 회사의 정책 등에 따라 추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게시물: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 상에 게시한 부호·문자·음성·음향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 운영자: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선정한 자를 의미합니다.
  2. 본 약관에서 정의되지 않은 용어의 정의는 일반 상관례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제정/개정

  1.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2. 회사는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변경 내용의 효력 발생 예정일로부터 7일 전까지(단, 이용자에게 불리한 내용이나 조건의 경우 효력 발생 예정일로부터 30일 전까지)변경 사항을 회원에게 제6조의 방법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3.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약관 변경에 대한 별도의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또한 회원이 변경된 약관, 개별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사에 서비스 탈퇴(이용계약의 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의 법령 위반, 본 약관 위반, 기타 금지행위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할 수 있고, 회원은 회사의 모니터링 업무에 대하여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요청하는 필요 최소한의 증빙자료를 제출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4조 약관 및 운영정책 등의 해석

  1.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에 기본적으로 본 약관이 적용되며, 다양한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 별도의 서비스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을 둘 수 있습니다.
  2. 개별 서비스의 제공에 관하여는 해당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이 본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되며, 본 약관은 개별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에 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개별 서비스에 관하여도 적용됩니다.
  3. 개별 서비스에 관한 별도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 또는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 있거나 본 약관의 해석에 다툼이 있는 경우 대한민국 법률 및 관계 법령이 있는 경우 이에 따르고 그렇지 아니한 경우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5조 약관 외 준칙

  1. 본 약관과 관련하여 당사자가 서로 합의하여 추가로 작성한 계약서, 협정서, 약정서 등과 회사의 정책 변경, 법령의 제·개정 또는 공공기관의 고시·지침 등에 따라 회사가 사이트 등을 통해 회원에게 공지하는 내용도 본 약관의 일부로 구성됩니다.
  2. 본 약관과 개별약관, 별도 정책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령 및 상관례를 따릅니다.

제6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등록한 이메일 주소 또는 SMS를 통해서 통지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연락처를 기재하지 않았거나 변경 후 수정하지 않아 개별 통지가 곤란하거나, 본 약관에 따른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공지를 해야 하는 경우, 본 서비스 메인 화면에 7일 이상 이를 공지,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7조 회원가입, 이용계약의 성립 등

  1. 본 서비스의 회원이 되려고 하는 자가 회사가 정한 본 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에 대하여 "동의"를 선택하고, 온라인 회원가입 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면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회원가입이 완료됨과 동시에 성립됩니다. 일반회원 외 시설전용 서비스인 또하나의가족 파트너스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별도의 시설 회원가입 양식을 작성해야 합니다.
  2. 회원이 회사의 또하나의가족 파트너스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경우, 회사는 시설의 자격 여부를 심사할 수 있으며, 심사 절차를 거쳐 최종 승인된 경우에 한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카카오톡, 네이버 등 SNS 서비스 연동을 통해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본 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에 "동의" 버튼을 누르면 이를 이용신청한 것으로 봅니다.
  4. 서비스 이용신청 시 회원은 본인의 정보로만 신청을 해야 하며, 본인의 정보로 가입하지 않은 사실(타인의 명의를 대여하거나 도용한 경우 포함)이 확인된 경우,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되거나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또는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이용신청의 승인

  1. 회사는 회원의 이용신청 승인 여부에 대해 이메일, 홈페이지 안내 또는 기타 방법을 통해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2.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한 경우, 회원의 이용신청에 대한 별도의 인증을 요구하거나 승인을 반려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의 본인 정보로 신청하지 않은 것이 확인된 경우
    • 회원 신청 시 작성한 정보가 정확하지 않거나 본인 인증이 되지 않는 경우
    • 이미 신청한 동일한 회원 정보가 존재하는 경우
    • 회사에 의하여 서비스 이용 중지, 혹은 탈퇴 처리된 날로부터 7영업일 이내에 재 신청을 하는 경우
    • 기타 회사 정책에 위반 또는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9조 서비스 내용

  1. 회사가 또하나의가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회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전국 요양병원 및 장기요양기관, 실버타운의 시설 정보 및 장기요양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만, 해당 시설의 요청이나 직접 관리로 인해 제공되는 정보가 변경 혹은 수정될 수 있습니다.
    • 전국 요양병원 및 장기요양기관, 실버타운과 비대면 온라인 상담 또는 전화상담 연결하고 상담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회사는 복지용구 사업 등록업체로 복지용구 관련 급여조회, 맞춤상담, 판매 및 대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회사는 실버케어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합니다.
  2. 회사가 또하나의가족 파트너스에서 시설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또하나의가족에서 상담을 요청한 회원 또는 비회원과 온라인 상담을 연결하고 상담 내역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또하나의가족에 노출되는 시설 정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시설 대상으로 또하나의가족에서 이용자가 시설의 모습을 360도로 확인할 수 있도록 파노라마 사진 촬영 신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10조 서비스 제공 및 중단 등

  1. 서비스의 제공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하지만, 회사는 서비스가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 또는 연동된 개별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이유가 있는 경우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변경되는 서비스 내용 및 제공일자가 예측되는 경우 사전에 사이트를 통하여 공지하거나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단, 회사가 통제 및 예측 불가능한 사유로 인하여 회원에게 사전 공지 내지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 공지로 갈음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의 업데이트 및 개선, 유지보수가 필요한 경우
    •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 회원이 회사(관계사 포함)의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 경영상의 판단, 관계사와의 계약 종료, 정부의 명령 ∙규제 등 회사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5. 전 항에 의해 서비스의 제한, 중단이 발생한 경우, 회사는 본 약관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운영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이 발생하여 사전 공지 내지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6. 회사는 본 조에 따른 서비스의 제한, 중단 등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하지 않는 한 별도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신속하게 이를 처리하여야 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서비스 화면에 기재하거나 이메일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8.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본 사이트의 운영 및 관리에 있어서 관계 법령을 준수합니다.
  9. 회사는 회원의 법령 위반, 본 약관 위반, 기타 금지행위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할 수 있고, 회원은 회사의 모니터링 업무에 대하여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요청하는 필요 최소한의 증빙자료를 제출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11조 이메일 ID 및 비밀번호의 관리

  1. 회원 이메일 ID 및 비밀번호의 관리 소홀, 부정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으며, 회사의 시스템 고장 등 회사의 귀책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경우에만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2. 회원은 본인의 이메일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가 이용할 수 있게 공개, 제공해서는 아니되며, 회원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바로 이를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제12조 회원탈퇴 및 이용제한

  1. 회원이 서비스를 탈퇴하고자 할 경우에는 [마이또가-내 정보 관리]에서 직접 탈퇴 또는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회원탈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회원 탈퇴 신청을 한 경우 회사는 지체없이 해당 회원의 탈퇴 절차를 진행하게 되며, 탈퇴 처리가 불가한 경우 별도로 안내합니다.
  3. 탈퇴 절차가 종료되면 해당 회원 계정에 부속된 정보는 파기됩니다. 단, 관계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해당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4.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에서 규정한 회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 처리를 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정보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 운영, 관리 및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서비스 제공 화면 등에 게재하거나 이메일, 서신우편, 단문, 장문 문자메시지(SMS, MMS)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운영에 있어 회사 또는 제3자와 관련된 각종 광고를 서비스 제공 화면 등에 노출, 게시하거나, 회원의 동의를 받아 이메일, 서신우편, 단문, 장문 문자메시지(SMS, MMS), 텔레마케팅(TM)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라 언제든지 수신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쿠키 활용 등

  1.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원의 별도 동의 없이 회원의 PC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고, 회원의 전체 혹은 일부 정보를 특정 개인으로 식별이 불가한 통계 자료 등으로 작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사용하는 컴퓨터의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원의 임의적인 쿠키 설정 변경으로 인해 서비스 이용 관련 사항이 변경되거나 제한될 경우 이는 회원의 책임입니다.

제4장 이용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5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노력하며, 회원 개인정보의 처리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3.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집한 회원 개인정보, 서비스 이용 및 제공 중 취득 또는 지득한 기술정보 등 비밀로 관리되는 정보를 본 서비스 이용 및 제공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배포, 제공하는 등 외부로 유출하지 않습니다. 단, 적법한 절차를 거친 국가기관의 요구나 기타 공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16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 이용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다른 회원 및 이용자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제3자의 명의를 사용하거나 명의자의 허락 없이 이메일 인증, 문자메시지(SMS) 인증 등을 수행하는 행위
    •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 및 관계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 회사 또는 제3자의 명예 또는 신용을 훼손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연결(링크)하는 행위
    • 회사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 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 및 수신자의 명시적인 수신거부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또는 스팸메일을 전송하는 행위
    • 제3자로 가장하는 행위 및 제3자와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 다른 회원 또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 자기 또는 제3자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제3자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 윤락행위를 알선하거나 음행을 매개하는 내용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 수치심이나 혐오감 또는 공포심을 일으키는 말이나 음향, 글이나 화상 또는 영상을 계속하여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하여 상대방의 일상적 생활을 방해하는 행위
    • 서비스 웹사이트 또는 서비스 제공화면에서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포함)의 전송 또는 게시 행위
    • 회사 또는 관계사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이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이메일로 발송하는 행위
    • 스토킹(stalking) 등 다른 회원을 괴롭히는 행위
    • 기타 관계법령을 위반한 불법 행위 및 공공질서를 위반하거나 사회적 물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행위
  2. 회원은 관계 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 웹사이트 또는 서비스 제공화면에서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 또는 관계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3. 회원은 회사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 활동을 할 수 없으며 특히 해킹, 광고를 통한 수익, 음란사이트를 통한 상업 행위, 상용소프트웨어 불법 배포 등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영업 활동의 결과 및 손실, 관계기관에 의한 구속 등 법적 조치 등에 관해서는 회사가 귀책사유가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귀책사유가 있는 회원은 이와 같은 행위와 관련하여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 및 원상복구의 의무를 부담합니다.
  4. 회원이 본 조 규정을 위반한 경우 회사는 본 약관 제13조에 의해 회원의 ID 이용을 제한 또는 중지할 수 있으며, 규정 위반을 통해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5. 회원은 서비스의 권리와 의무, 기타 본 서비스상 지위, 혜택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양도, 증여, 대여, 위탁하거나 담보 또는 질권 설정 등의 목적으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6. 회원은 회사의 경영 또는 영업 활동을 방해하거나, 회사의 명예, 신용 등 대외 이미지를 실추하는 행위를 직∙간접적으로 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7조 개인정보의 보호

  1. 회원은 본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얻은 정보를 본 약관에서 정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면 관련 법령에 따라 모든 민, 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지고 자신의 노력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하며, 회사는 해당 회원의 본 사이트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이행 목적으로 이용자에게 제공된 정보 등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비공개 조치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주의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회원이 제1항을 위반하여 타인의 개인정보를 유출하거나 유용한 경우 회사는 그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제공,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련 법령이 규정하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수사관서 등이 회원에 관한 정보 제공을 요청할 경우 회사는 해당 자료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불법행위를 하였다면 회사는 이에 대한 수사 등을 의뢰하기 위하여 관련 자료를 수사관서 등에 제출할 수 있고, 회원은 이에 동의합니다.
  6. 회원은 회사로부터 제공받은 정보를 제공받은 목적의 용도로 법령 또는 회사가 정한 기간 동안 보유할 수 있으며 그 기간이 종료될 경우 즉시 파기해야 합니다. 또한 제공받은 개인정보의 주체로부터 직접 파기 요청을 받은 경우 이에 응해야 합니다.
  7. 회원은 관련 법령 및 방송통신위원회 고시에 따라 회사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제5장 게시물 관리 및 저작권 정책

제18조 서비스 게시물의 등록 및 관리

  1. 회원은 본 약관 제18조에서 정하는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법령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4.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회사가 정한 운영정책에 따릅니다.

제19조 지식재산권

  1.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서 작성, 게시한 모든 저작물의 경우,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이 됩니다.
  2. 회원이 본인이 아닌 제3자의 지식재산권에 속하는 대상물을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권리자의 사전 동의 또는 허가를 얻은 후 사용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이 서비스 내에 공개한 게시물의 내용은 포털사이트 등 인터넷의 검색 결과 내지 서비스 프로모션, 뉴스 콘텐츠 등 기타 서비스에 인용되거나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연락하거나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수정 등의 요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적극적으로 조치합니다.
  4. 회사는 제4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비공개 게시물 포함)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5. 회원은 저작권 침해에 대해 더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권리자 본인의 저작권을 침해한 게시물을 신고하려는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문의 또는 신고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게시중단 요청된 게시물에 대해서는 최대 24시간 이내에 게시중단 처리를 완료하고 그 결과를 통보합니다.

제20조 회원 및 제3자의 권리 보호

  1. 회원은 타인의 저작권을 포함한 지식재산권 및 저작인격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만일 이와 같은 내용의 게시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타인의 저작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복제, 배포, 전송 등의 방법으로 이용하는 것은 저작권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이므로 복제 등의 방법으로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한 게시물을 서비스에 게재 또는 등록하여서는 안 됩니다.
    • 회원은 저작권법에서 인정하는 범위인 공표된 저작물의 보도·비평·교육·연구 등을 위하여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이를 인용할 수 있으며, 반드시 출처를 명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용이 저작자의 저작 인격권을 침해하는 것이 어서는 안 되며 이러한 경우 출처를 밝히더라도 저작권 침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2. 회원의 게시물에 대하여 제3자로부터 저작권 및 기타 권리의 침해로 소송 및 기타 법률적 이의가 제기된 경우 해당 회원은 변호사 비용을 포함하여 권리침해로 야기된 제반 법률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용을 부담하는 등 회사를 면책 및 보호할 의무가 있습니다.
  3. 회원의 게시물에 대하여 제3자로부터 저작권 및 기타 권리의 침해로 이의가 제기된 경우 회사는 당해 게시물을 임시 삭제 조치할 수 있으며, 이의를 제기한 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에 소송, 합의 등을 통해 당해 게시물에 관한 법적 문제가 종결된 후 이를 근거로 회사에 소명한 경우에만 상기 임시 삭제된 게시물을 다시 등록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전송, 배포, 방송, 2차적 저작물 작성 등의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목적에 관계없이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5. 서비스 상의 게시물은 회원 간의 자율적인 응답으로 회사는 게시물에 대한 정확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습니다.
  6. 회사는 회원들의 게시물 이용에 따른 동의 절차를 중개하거나 그 과정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분쟁 해결

제21조 손해배상 및 면책사항

  1. 당사자 일방이 본 서비스 이용 약관 내용을 불이행함으로써 상대방 또는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귀책 당사자는 상대방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2. 회원이 본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회사의 명예, 신용 등 대외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등 회사에 유, 무형적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이에 따라 발생한 모든 손해에 대하여 배상해야 합니다.
  3. 회원이 본 약관에서 정한 의무를 위반하거나 회사에서 허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제3자의 이의 제기 또는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자신의 비용과 노력으로 이를 해결하여야 하고 법령상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합니다.

제22조 분쟁의 해결

  1. 회사와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서로 성실하게 노력하여야 합니다.
  2. 본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분쟁에 관한 소송의 관할법원은 피고의 본사 소재지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4년 9월 2일부터 시행합니다.